전시 제목 ────────────────────────────────────
가을 짐승의 털끝
전시 정보 ────────────────────────────────────
전시기간 2024. 6. 8 – 7. 7
전시장소 갤러리 이레 1F ~ 3F
오 프 닝 2024. 6. 8.(토) 6pm (2F)
주 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48-12
연 락 처 Tel. 031) 941-4115 / www.galleryjireh.com
관람시간 12:00 ~ 18:00 (평일) / 12:00 ~ 19:00 (주말, 공휴일)
매주 월요일 휴관
작가 소개 ────────────────────────────────────
허진 (b.1962)
서울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1990년 개인전 <묵시>로 등단한 이후 개인전 34회를 열고, 단체전 600여 회에 참가했다.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 제1회 한국일보 청년작가 우수상, 2001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화관광부), 제19회 허백련미술상 본상, 용봉학술상 등을 수상했으며 전남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대전시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금호미술관, 성곡미술관, 서남미술관, 한국일보사, 교토 노무라미술관, 통도사 성보박물관, 소치기념관, 박수근미술관, 월전미술관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전시 소개 ───────────────────────────────────
중견 화가 허진의 초대전 <가을 짐승의 털끝>이 파주 헤이리에 위치한 갤러리 이레에서 6월 8일부터 7월 7일까지 열린다. 허진은 수년 전부터 ‘유목동물’ 시리즈와 ‘이종융합동물’ 시리즈를 작업해왔다. 야생 동물과 인간, 인공물의 이미지를 한데 등장시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성찰하고 현대인이 잊고 있는 본성(자연)을 일깨우는 작업이다.
전시 제목 ‘가을 짐승의 털끝’은 《장자-제물편》에서 따왔다. 아주 작은 것을 뜻하는 ‘추호지말(秋毫之末)’이 그것이다. 장자는 ‘가을 짐승의 털끝’을 예로 들어 비교 대상에 따라 작은 것도 큰 것이 될 수 있고 큰 것도 작은 것이 될 수 있음을 설파하며 만물을 관계 속에서 바라본다. 허진의 이번 전시는 그런 관계성에 입각해 차려졌다.
허진의 화면 속에는 야생동물과 인공물이 사람보다 크게 그려져 있고 사람은 일상생활을 묵묵히 수행하는 집단 속의 개체처럼 그려져 있다. 여기서 사람은 동물의 원시성과도 대립되고 인공물의 무생물성과도 비껴 미끄러지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자연과 문명의 길항 또는 미끄러짐 속에 살아가는 것은 인간의 운명인지도 모른다. 허진 작가는 도상들의 크기와 각도를 자유자재로 제어하고 도상들 간의 인접과 충돌을 표현함으로써 인간, 자연, 문명의 관계를 성찰적으로 직조한다.
6월 8일 오프닝 행사에서는 허진 작가의 작품세계와 여러 필자의 글쓰기를 연계한 아트북 《Hurzine》도 최초로 공개된다. 《Hurzine》에는 작가를 묘사한 에세이, 비평문, 대표작 소개, 인터뷰, 그리고 작가 자신이 기술한 독창적 연보가 실려 있다. 이 아트북은 책 편집자 이근정이 기획해, ‘미술작가+편집자+디자이너’의 3인 협업 아래 탄생했다. 화가 허진, 편집자 이근정, 디자이너 임문택 등 3인이 각자 기량을 발휘해 독창적인 아트북을 선보인다는 목적으로 발간했다. 향후 콘텐츠를 개발해 2호, 3호도 발간한다는 포부를 안고 있다.
작품 이미지 ───────────────────────────────────
유목동물+인간-문명2022-11, 53×45cm, 한지에 수묵채색 및 아크릴, 2022 Nomadic Animals+Human-Civilization 2022-11, 53 × 45cm, Ink,Pigment and Acrylic on Hanji, 2022
유목동물+인간-문명2022-12, 53×45cm, 한지에 수묵채색 및 아크릴, 2022 Nomadic Animals+Human-Civilization 2022-12, 53 × 45cm, Ink,Pigment and Acrylic on Hanji, 2022
이종융합동물+유토피아2020-2, 162×130cm×2개, 한지에 수묵채색 및 아크릴, 2020, Dual Fused Animals & Utopia2020-2, 162×130cm×2pieces, Ink,Pigment and Acrylic on hanji, 2020
이종융합동물+유토피아2020-4, 145×112cm×2개, 한지에 수묵채색 및 아크릴, 2020, Dual Fused Animals & Utopia2020-4, 145×112cm×2pieces, Ink,Pigment and Acrylic on hanji, 2020
작가 프로필 ───────────────────────────────────
허 진 許塡 Hur Jin (196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및 동대학원 졸업
개인전
35회 개인전(문예진흥원 미술회관, 금호미술관 및 나무화랑, 서남미술관, 예술의 전당 미술관, 마니프전, 금산갤러리, 광주신세계갤러리, Zabgalley-멜베른, 노무라미술관-교토, 월전미술관, 갤러리우덕, 갤러리 베아르떼, 한전프라자 갤러리, 갤러리 리즈-양평, 렉서스 갤러리-대구,갤러리 스페이스 이노, 성곡미술관, 문갤러리 홍콩, 여름 아트 갤러리-하남, CSP111 Artspace, 가보갤러리-대전, 갤러리 아크-광주, 갤러리온유-안양, Arbat 현대자동차 모토 스튜디오-모스크바, 아라아트센터, 비디갤러리, 아트 갤러리 21, 한옥갤러리, 세종호텔 세종갤러리, 통인화랑, 동덕아트갤러리, 베카갤러리, 갤러리PaL, 아트레온 갤러리, 갤러리 이레)
수상 및 기획전
1989 제8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1995 제1회 한국일보청년작가 초대전 우수상
2001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화 관광부)
2015 10th DAF GoldenEye 한국구상작가상(DKFA)수상(전북 김제)
2015 광주광역시 문화예술상-19회 허백련미술상 본상 수상
2017 제21회 용봉학술상 수상(전남대학교)
2017 제37회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심사위원 선정 특별예술가상’ 수상
2018 제5회 대한민국지역사회공헌大賞(국회의원회관,서울)
2020 2020광화문아트포럼 선정 올해의 작가(광화문아트포럼,서울)
2021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 <광화문_미술여행> 우수작가 선정
대상 수상 (사단법인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회장 수여)
2022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 <빛_소리 광화문> 최우수작가 선정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수여)
「젊은 모색 90-한국화의 새로운 방향」(국립현대미술관)등
600여개 기획전 참가
설문조사
‘현역미술인54명이 뽑은 오늘의 작가’(월간미술 1996.5)
‘20년 후 오늘의 작가40인전’ (가나아트 1998,가을)
‘21C Next Generation’(월간미술 1999,9)
‘비평가44인이 선정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젊은 작가’(월간미술 2003,1)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대전시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금호미술관, 성곡미술관, 서남미술관, 한국일보사, 노무라미술관, 통도사 성보박물관, 소치기념관, 박수근미술관, 월전미술관, 아라아트센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현 직
전남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교수
전시 제목 ────────────────────────────────────
가을 짐승의 털끝
전시 정보 ────────────────────────────────────
전시기간 2024. 6. 8 – 7. 7
전시장소 갤러리 이레 1F ~ 3F
오 프 닝 2024. 6. 8.(토) 6pm (2F)
주 소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48-12
연 락 처 Tel. 031) 941-4115 / www.galleryjireh.com
관람시간 12:00 ~ 18:00 (평일) / 12:00 ~ 19:00 (주말, 공휴일)
매주 월요일 휴관
작가 소개 ────────────────────────────────────
허진 (b.1962)
서울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1990년 개인전 <묵시>로 등단한 이후 개인전 34회를 열고, 단체전 600여 회에 참가했다.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 제1회 한국일보 청년작가 우수상, 2001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화관광부), 제19회 허백련미술상 본상, 용봉학술상 등을 수상했으며 전남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대전시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금호미술관, 성곡미술관, 서남미술관, 한국일보사, 교토 노무라미술관, 통도사 성보박물관, 소치기념관, 박수근미술관, 월전미술관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전시 소개 ───────────────────────────────────
중견 화가 허진의 초대전 <가을 짐승의 털끝>이 파주 헤이리에 위치한 갤러리 이레에서 6월 8일부터 7월 7일까지 열린다. 허진은 수년 전부터 ‘유목동물’ 시리즈와 ‘이종융합동물’ 시리즈를 작업해왔다. 야생 동물과 인간, 인공물의 이미지를 한데 등장시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성찰하고 현대인이 잊고 있는 본성(자연)을 일깨우는 작업이다.
전시 제목 ‘가을 짐승의 털끝’은 《장자-제물편》에서 따왔다. 아주 작은 것을 뜻하는 ‘추호지말(秋毫之末)’이 그것이다. 장자는 ‘가을 짐승의 털끝’을 예로 들어 비교 대상에 따라 작은 것도 큰 것이 될 수 있고 큰 것도 작은 것이 될 수 있음을 설파하며 만물을 관계 속에서 바라본다. 허진의 이번 전시는 그런 관계성에 입각해 차려졌다.
허진의 화면 속에는 야생동물과 인공물이 사람보다 크게 그려져 있고 사람은 일상생활을 묵묵히 수행하는 집단 속의 개체처럼 그려져 있다. 여기서 사람은 동물의 원시성과도 대립되고 인공물의 무생물성과도 비껴 미끄러지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자연과 문명의 길항 또는 미끄러짐 속에 살아가는 것은 인간의 운명인지도 모른다. 허진 작가는 도상들의 크기와 각도를 자유자재로 제어하고 도상들 간의 인접과 충돌을 표현함으로써 인간, 자연, 문명의 관계를 성찰적으로 직조한다.
6월 8일 오프닝 행사에서는 허진 작가의 작품세계와 여러 필자의 글쓰기를 연계한 아트북 《Hurzine》도 최초로 공개된다. 《Hurzine》에는 작가를 묘사한 에세이, 비평문, 대표작 소개, 인터뷰, 그리고 작가 자신이 기술한 독창적 연보가 실려 있다. 이 아트북은 책 편집자 이근정이 기획해, ‘미술작가+편집자+디자이너’의 3인 협업 아래 탄생했다. 화가 허진, 편집자 이근정, 디자이너 임문택 등 3인이 각자 기량을 발휘해 독창적인 아트북을 선보인다는 목적으로 발간했다. 향후 콘텐츠를 개발해 2호, 3호도 발간한다는 포부를 안고 있다.
작품 이미지 ───────────────────────────────────
유목동물+인간-문명2022-11, 53×45cm, 한지에 수묵채색 및 아크릴, 2022 Nomadic Animals+Human-Civilization 2022-11, 53 × 45cm, Ink,Pigment and Acrylic on Hanji, 2022
유목동물+인간-문명2022-12, 53×45cm, 한지에 수묵채색 및 아크릴, 2022 Nomadic Animals+Human-Civilization 2022-12, 53 × 45cm, Ink,Pigment and Acrylic on Hanji, 2022
이종융합동물+유토피아2020-2, 162×130cm×2개, 한지에 수묵채색 및 아크릴, 2020, Dual Fused Animals & Utopia2020-2, 162×130cm×2pieces, Ink,Pigment and Acrylic on hanji, 2020
이종융합동물+유토피아2020-4, 145×112cm×2개, 한지에 수묵채색 및 아크릴, 2020, Dual Fused Animals & Utopia2020-4, 145×112cm×2pieces, Ink,Pigment and Acrylic on hanji, 2020
작가 프로필 ───────────────────────────────────
허 진 許塡 Hur Jin (196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및 동대학원 졸업
개인전
35회 개인전(문예진흥원 미술회관, 금호미술관 및 나무화랑, 서남미술관, 예술의 전당 미술관, 마니프전, 금산갤러리, 광주신세계갤러리, Zabgalley-멜베른, 노무라미술관-교토, 월전미술관, 갤러리우덕, 갤러리 베아르떼, 한전프라자 갤러리, 갤러리 리즈-양평, 렉서스 갤러리-대구,갤러리 스페이스 이노, 성곡미술관, 문갤러리 홍콩, 여름 아트 갤러리-하남, CSP111 Artspace, 가보갤러리-대전, 갤러리 아크-광주, 갤러리온유-안양, Arbat 현대자동차 모토 스튜디오-모스크바, 아라아트센터, 비디갤러리, 아트 갤러리 21, 한옥갤러리, 세종호텔 세종갤러리, 통인화랑, 동덕아트갤러리, 베카갤러리, 갤러리PaL, 아트레온 갤러리, 갤러리 이레)
수상 및 기획전
1989 제8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1995 제1회 한국일보청년작가 초대전 우수상
2001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화 관광부)
2015 10th DAF GoldenEye 한국구상작가상(DKFA)수상(전북 김제)
2015 광주광역시 문화예술상-19회 허백련미술상 본상 수상
2017 제21회 용봉학술상 수상(전남대학교)
2017 제37회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심사위원 선정 특별예술가상’ 수상
2018 제5회 대한민국지역사회공헌大賞(국회의원회관,서울)
2020 2020광화문아트포럼 선정 올해의 작가(광화문아트포럼,서울)
2021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 <광화문_미술여행> 우수작가 선정
대상 수상 (사단법인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회장 수여)
2022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 <빛_소리 광화문> 최우수작가 선정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수여)
「젊은 모색 90-한국화의 새로운 방향」(국립현대미술관)등
600여개 기획전 참가
설문조사
‘현역미술인54명이 뽑은 오늘의 작가’(월간미술 1996.5)
‘20년 후 오늘의 작가40인전’ (가나아트 1998,가을)
‘21C Next Generation’(월간미술 1999,9)
‘비평가44인이 선정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젊은 작가’(월간미술 2003,1)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대전시립미술관, 광주시립미술관, 금호미술관, 성곡미술관, 서남미술관, 한국일보사, 노무라미술관, 통도사 성보박물관, 소치기념관, 박수근미술관, 월전미술관, 아라아트센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현 직
전남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