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리 각 공간에서 방문객 여러분에게 소식을 전하는 게시판입니다.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2022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 8기 입주작가 결과보고전 ≪경유지≫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2022-12-22
조회수 117

전시개요


○ 전시명 : 2022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 8기 입주작가 결과보고전 ≪경유지≫

○ 참여작가: 강상우, 권혜경, 김수연, 김지선, 이명진, 이해강, 최모민, 홍기원

○ 전시기간 : 2022. 12. 29.(목) ~ 2023. 3. 26.(일) / 휴관일 없음

○ 전시장소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2)

○ 주최 및 주관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 관람료 : 3,000원 (카페 이용 시 무료)

○ 관람시간 : [주중] 오전 11시~오후 6시 [주말 및 공휴일] 오전 11시~오후 6시 30분

○ 홈페이지 : www.whiteblock.org


● 오프닝 : 2022.12.29 (목) 오후 4시


경유지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이 개관한 지도 어느덧 4년이 되었다. 파주 헤이리에서 시작한 스튜디오 화이트블럭이라는 이름의 레지던시는 2018년 5월 천안시 광덕면이라는 새로운 터에 자리를 잡았다. 지리적 이동이 있었던 만큼 레지던시의 이름을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으로 변경하였고, 4개의 창작동과 전시실이 있는 1개의 웰컴동으로 총 5개의 건물을 신축하여 레지던시 시설을 구성하였다. 이전보다 커진 규모만큼 입주작가 역시 총 16명으로 늘어났고 입주기간은 24개월로 국내 레지던시 중에서는 유일하게 2년이라는 장기 입주로 운영되는 공간으로 거듭났다.


지금까지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을 거쳐간 입주작가는 30여 명에 달하여, 현재 입주하고 있는 8기, 9기 작가들을 포함하면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 출신 작가는 46명에 이른다. 각 작가들은 평면을 포함하여 조각, 설치,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다루며 꾸준히 작품 활동을 펼치면서 자신만의 작업 세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1년에 8명씩 머물렀던 작가들이 더 넓은 세계를 향해 새로운 출발을 하고, 그 자리에 새로운 작가들이 2년간 들어오면서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은 끊임없이 작가들의 창작공간으로 순환한다. 오롯이 홀로 작업에 대한 사유의 시간을 갖기도 하고, 여럿이 모여 작품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치기도 한다. 각자의 공간에서는 유형의 창작물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레지던시는 미술관이나 화랑처럼 짜여진 구조 안에서 완결성을 담보해야 하는 전시를 위한 공간의 성격과는 다르기에, 창작물이 반드시 전시를 위한 결과물로 나와야 하는 부담도 덜어진다. 예술을 성공과 실패의 이분법으로 나눌 수 있을 수도 없겠지만, 전시 가능함과 가능하지 않음도 어떤 객관적이거나 수치화된 기준이 있을 수 없다. 이에 대한 판단은 창작자의 몫일테니까. 


한편 레지던시는 때때로 오픈 스튜디오, 비평가 매칭 프로그램, 지역 네트워킹과 같은 행사를 통해 미술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기도 한다.

이처럼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은 입주작가에게 있어서 2년이라는 물리적 시간 동안 경제적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작업실 이상의 다층적이고 깊이 있는 공간 성격을 지닌다. 생산지이기도 하고 사유지이기도 하며 거점이 될 수 있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이제 8명의 8기 입주작가는 더 넓은 곳을 향해 떠날 준비를 한다.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은 작가들이 2년간 머물다가 떠나기를 시작부터 예정하고 있기에 ‘경유지’이다. 하지만 이주를 예정하고 있는 불안한 상태가 아닌 창작자로서 예술의 장에 정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예술가로서 지속적인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축을 쌓아갈 수 있는 장소로서의 ‘경유지’이고자 한다. 새로운 예술의 움을 틔울 수 있는 한줌의 흙이 되고자 한다.


글 | 박미연, 학예팀장


아트센터화이트블럭 상세정보 & 지도 확인 >>
0 0

공간 소식 알리기 게시판 이용안내


1. 본 게시판은 회원 및 주민 여러분께서 소식을 알리고자 할 때 직접 게시물을 등록하는 공간입니다. 사무국에서 대신 올려드리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기본적으로 헤이리마을 내에서 일어나는 행사와 소식을 전하는 공간이며, 헤이리 회원의 전시/출간/공연 소식을 올려도 괜찮습니다.

3. 전시회, 체험프로그램, 공연 등 문화예술 소식은 물론, 신메뉴 출시, SNS이벤트 등 상업공간의 소식도 제한 없이 올릴 수 있습니다.

4. 게시판의 혼탁한 운영을 방지하고자 동일한 뉴스를 2회 이상 올리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허하지만 동일한 행사를 장기간 진행할 때 월 1회 이내로 반복 게재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5. 헤이리마을 내 수백명의 회원과 수백곳의 공간이 이용하는 게시판임을 유념하시어 일반적인 상식과 통념에 어긋나는 게시물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게시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제안,민원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