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리 각 공간에서 방문객 여러분에게 소식을 전하는 게시판입니다.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당림 이종무 개인전 : 산에서 산산이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2022-03-28
조회수 234



⋄  전시명: 당림 이종무 개인전 《산에서 산산이》

⋄  전시기간: 2022. 4. 7.(목) ~ 2022. 7. 3.(일) / 휴관일 없음

⋄  전시장소: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2)

⋄  관람시간: 평일 11:00 - 18:00ㅣ주말 및 공휴일 11:00 - 18:30 | 휴관일 없음

⋄  관람료: 3,000원 (카페 이용 시 무료)

⋄  홈페이지: https://whiteblock.org

⋄  주최/주관: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  후원: 파주시


≪산에서 산산이(山山散散)≫는 당림(棠林) 이종무(1916~2003)가말년에 그린 풍경화를 통해 당림의 여유롭고도 올곧은 삶의 태도를 살피는 전시다. 전시명 ‘산에서 산산이’는 1970년대 중반 이후 자연 앞에서 수용하고 투영한 당림의 심상이 산산이 흩어지던 모습을 떠올려보며, 흩어진 전국 산하를 누비던 당림의 노년시기 태도를 형상화한 것이다. 겹치고겹친 깊은 산이 바다처럼 무한히 펼쳐지는 장엄한 풍경이나 소박한 산간 풍경을 눈앞에 두고, 당림은 화가로서의삶과 화풍에서 자질구레함을 소거하거나 덧없이 과감해지고자 하는 말년의 가치관을 함축하여 화폭에 옮겼다.

당림은 화단 활동을 거의 중단한 채 고향인 천안 아산에 당림미술관을 건립한 이후 미술관주변 풍경에서 나아가 인근 서해안, 백두산 천지까지 직접 눈에 담으며 자연에 대한 애정으로 풍경화에몰두했다. 담담한 시선과 절제된 태도로 세상을 마주하려는 당림의 삶의 태도는 말년의 풍경화에서 사사로운것의 재현을 생략하고 단순화하려는 조형적 특징에 비친다. 눈에 보이는 아름다운 자연 그 자체를 왜곡없이, 담백하고 단정하며, 동시에 품위 있게 재현한 화풍이이를 뒷받침한다. 주관적으로 재해석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풍경화로 온화하게 노래한 당림의 기운으로부터그의 진실한 삶의 태도와 정서를 알아채길 바란다.


아트센터화이트블럭 상세정보 & 지도 확인 >>
0 0

공간 소식 알리기 게시판 이용안내


1. 본 게시판은 회원 및 주민 여러분께서 소식을 알리고자 할 때 직접 게시물을 등록하는 공간입니다. 사무국에서 대신 올려드리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기본적으로 헤이리마을 내에서 일어나는 행사와 소식을 전하는 공간이며, 헤이리 회원의 전시/출간/공연 소식을 올려도 괜찮습니다.

3. 전시회, 체험프로그램, 공연 등 문화예술 소식은 물론, 신메뉴 출시, SNS이벤트 등 상업공간의 소식도 제한 없이 올릴 수 있습니다.

4. 게시판의 혼탁한 운영을 방지하고자 동일한 뉴스를 2회 이상 올리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허하지만 동일한 행사를 장기간 진행할 때 월 1회 이내로 반복 게재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5. 헤이리마을 내 수백명의 회원과 수백곳의 공간이 이용하는 게시판임을 유념하시어 일반적인 상식과 통념에 어긋나는 게시물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게시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제안,민원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