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YRI ART VALLEY NEWS

헤이리예술마을의 다양한 갤러리, 박물관에서 콘텐츠 소식을 전해드려요!

헤이리 각 공간에서 방문객 여러분에게 소식을 전하는 게시판입니다.

* 전시 일정 변동 등의 세부적인 전시 정보 문의는 방문 전 해당 공간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임승천 개인전 《잃어버린 고리 Missing Link》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2023-03-28
조회수 493



전시개요

○ 전시명 : 임승천 개인전 《잃어버린 고리 Missing Link》

○ 전시기간 : 2023. 4. 1.(토) ~ 2023. 6. 4.(일) / 휴관일 없음

○ 전시장소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2)

○ 주최 및 주관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 후원 : 파주시

○ 관람료 : 3,000원 (카페 이용 시 무료)

○ 관람시간 : [주중] 오전 11시~오후 6시 [주말 및 공휴일] 오전 11시~오후 6시 30분

○ 홈페이지 : www.whiteblock.org


오프닝 리셉션

○ 일시 : 2023년 4월 4일, 오후 4시

○ 장소 :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은 2009년부터 2017년까지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에서 국내 시각예술가들에게 작업실을 지원했다. 약 9년간 16명의 작가에게 작업실을 지원한 화이트블럭 레지던시는 2018년 천안 광덕면에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을 개관해 총 16개의 작업실을 갖추고 2년 동안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의 작가 지원은 작업실 제공에서 끝나지 않고 입주작가의 후속 활동에까지 미치고 있다. 2019년부터 시행한 개인전 지원은 가장 적극적으로 작가의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한지석(2019), 김건일(2020), 제이미 리(2021)에 이어 올해는 3기 입주작가(2015-2017)로 활동했던 임승천을 초대했다.


임승천(b.1973)은 오랫동안 직접 지어낸 허구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조각과 설치 작업을 해왔다. '뱃머리가 세 개인 배', '등에 혹이 달리고 눈이 세 개인 주인공'과 같이 판타지적 요소가 가미된 작가의 세계는 가상의 힘을 앞세워 동시대 사회 시스템의 모순을 비췄다.


7번째 개인전 《잃어버린 고리 Missing Link》(2023. 4. 1. ~ 6. 4.)는 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며 작가가 절감한 우리 사회의 균형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전시다. 주로 생물의 진화 단계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잃어버린 고리(missing link)’는 해결되지 않은 사건처럼 전체를 완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찾을 수 없는 구간을 의미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개연성 없이 흩어진 이야기를 담은 작품들을 통해 해소되기 어려운 빈 공백을 가리킨다. 언제나 미완성으로 마무리될 수밖에 없는 인간의 삶에서 결코 찾아볼 수 없는 균형과 같이 말이다.


전시는 작가의 내면을 다룬 작품에서부터 출발한다. 시작점에서 만날 수 있는 <In House>는 팬데믹 시기에 자택에 고립되었던 기억을 담은 조각들이다. 눈, 코, 귀와 팔다리가 달린 집 모양의 조각에서는 폐쇄적이었던 당시의 상황과 불안의 무게를 느낄 수 있다. 계속해서 작가의 시선을 따라가면 여러 개의 인간 군상들이 등장한다. 특히 희로애락(喜怒哀樂)의 표정을 담고 있는 <고리Ⅰ>과 <고리Ⅱ>는 각각 쉽게 치우치는 인간의 속성에 대해 담담한 이야기를 꺼낸다. 그 밖에도 두 주체가 힘을 겨루고 있는 키네틱 작품 <Balance>은 쉽게 조율될 수 없는 개인, 사회, 국가의 욕망을 대변한다.


픽션(fiction)의 힘을 빌려 현실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병든 사회를 비판해 온 작가의 태도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일정 부분 변모했다. 특히 긴밀한 스토리 라인을 중시했던 이전과 달리 사회 현상 또는 사건 그 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이 이번 전시의 주목할 만한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관람객은 세상을 관조하는 작가의 시선을 통해 다시 나 자신의 이야기를 되새겨볼 수 있다.

아트센터화이트블럭 상세정보 & 지도 확인 >>
0 0

공간 소식 알리기 게시판 이용안내


1. 본 게시판은 회원 및 주민 여러분께서 소식을 알리고자 할 때 직접 게시물을 등록하는 공간입니다. 사무국에서 대신 올려드리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기본적으로 헤이리마을 내에서 일어나는 행사와 소식을 전하는 공간이며, 헤이리 회원의 전시/출간/공연 소식을 올려도 괜찮습니다.

3. 전시회, 체험프로그램, 공연 등 문화예술 소식은 물론, 신메뉴 출시, SNS이벤트 등 상업공간의 소식도 제한 없이 올릴 수 있습니다.

4. 게시판의 혼탁한 운영을 방지하고자 동일한 뉴스를 2회 이상 올리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허하지만 동일한 행사를 장기간 진행할 때 월 1회 이내로 반복 게재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5. 헤이리마을 내 수백명의 회원과 수백곳의 공간이 이용하는 게시판임을 유념하시어 일반적인 상식과 통념에 어긋나는 게시물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게시판 성격과 맞지 않는 글(제안,민원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