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서 다운로드 및 작성 후 mail@heyri.net으로 메일 접수 바랍니다.
영화, 다큐멘터리 등 영상 촬영 일체
드라마, 예능, 뉴스 등 방송 촬영 일체
뮤직비디오, 광고 촬영 일체
수익 목적의 브이로그 촬영 일체
기타 홍보행사
사전 허가 받지 않은 촬영 및 행사는 적발 시 강제로 중단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헤이리예술마을의 모든 건축물은 설계심의를 거친 저작물이므로 반드시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촬영 신청 후 행정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촬영일 2일 전(영업일 기준)까지 헤이리 사무국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Q. 상업촬영 허가를 받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헤이리마을은 수백 곳의 영업공간과 주거공간이 모여 있습니다. 상업촬영 시 인근 공간에 피해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헤이리마을의 모든 건축물은 설계심의를 거친 저작물이므로 허가 없이 무단으로 촬영할 수 없습니다.
Q. 신청 및 허가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촬영일 2일(영업일 기준) 전까지 신청서를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납부해야 할 상업촬영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A. 기본 수수료는 촬영공간에 지불한 대관료/사용료의 15%(VAT 별도)이며, 촬영 규모(차량, 인원 등)와 촬영 시간에 따라 증액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공간 내에서만 촬영하느냐 실외에서 촬영하느냐에 따라 차등 책정됩니다. 촬영일정과 장소를 확정하여 헤이리 사무국으로 촬영 허가 신청하시면 담당자가 자세한 내용을 안내하여 드립니다.
Q. 상업촬영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 촬영 허가 신청 내용(일정, 장소, 시간)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합니다. 즉석에서 촬영 내용을 변경하여 임의로 다른 장소에서 촬영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니 반드시 사전에 촬영 내용을 확정한 뒤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촬영 스태프의 흡연, 쓰레기 투기, 출연자 차량의 공회전 등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촬영에 꼭 필요한 차량이 아니라면 마을 외곽에 주차하는 등 마을 방문객과 인근 공간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촬영팀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셔야 합니다.
Q. 상업촬영 신청이 불허되는 경우도 있나요?
A. 주말 및 휴일에는 많은 방문객과 방문차량으로 마을이 혼잡하기 때문에 주말/휴일 촬영은 불가능합니다. 주거공간 인근에서 촬영할 때에는 평일에도 일몰 후 야간 촬영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Q. 화보 등 사진 촬영도 허가 받아야 하나요?
A. 광고 촬영, 쇼핑몰 촬영 등 상업촬영은 허가 대상에 해당됩니다. 스튜디오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웨딩화보촬영 등 개인 목적의 상업촬영의 경우 타 건축물을 배경으로 하지 않고 통행을 통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가 절차를 면제합니다. 그러나 통행을 통제하거나 넓은 면적을 점유하며 촬영할 경우에는 사전 허가 받아야 합니다.
Q. 드론 촬영 가능한가요?
A. 헤이리예술마을에서 드론을 띄우려면 반드시 사전에 군부대 허가를 받아야 하며, 사실상 상업 목적의 드론 촬영은 허가받기 어렵습니다.
Q. 비상업촬영은 허가 없이 진행해도 되나요?
A. 방문객 개인의 비상업적 촬영은 별도 허가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촬영팀이 동원되는 시사프로, 관공서의 시정홍보프로, 학생의 졸업작품 등은 주변에 민원이 발생하므로 똑같은 허가 절차가 필요하며, 다만 비상업촬영의 경우에는 마을발전기금을 면제하거나 감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