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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슬린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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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rcelain (porcel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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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회 산업도자조형전
2011/10/15 00:07
http://heyri.net/blog/postview.asp?b_id=porcelain&idx=1294 
산업도자조형전.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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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슬린하우스' 9월 전시일정
2011/09/29 20:37
http://heyri.net/blog/postview.asp?b_id=porcelain&idx=1216 
9월 전시전면(1).jpg
 
 

                                   김경숙  김윤미  김상희  김혜란  나수정  박윤선  박필순  서봉숙
                                   손정희  송은경  송민영  이상희  이원희  이정화  이주성  임미정
                                   원소은  주혜영  정민정  정수진  정세영  정현진  채지영  최여진
                                   홍은주  한재진  한주원  황경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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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미가 삶의
  즐거움이 되고 늘 붓을 잡고 흰 포슬린 위에
                                   자연을 그리는 28인의 포슬린 페인팅 작가들을 파란 가을
                                   하늘과 함께 헤이리로 초대합니다. 
                                  
, , 나비등 자연을 작가 개개인의 개성있는 표현방식으로
                                   
담아낸 작품들을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려 봅니다.
                                   포슬린 페인팅을 삶의 이정표로 삼은 이들에게 많은 
                                   
사랑과 관심을 보탭니다. 
                                                               
                                                                                             
                                                                                                            
 Gallery ‘the Porcel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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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슬/린/페/인/팅 이란
2011/09/22 21:50
http://heyri.net/blog/postview.asp?b_id=porcelain&idx=1163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분야인 포슬린 페인팅은 유약으로 처리된백색자기(磁器,porcelain)표면에 특수안료(pigment)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린 후, 가마(kiln)에서 구어내는 작업으로서 영어로는 china painting 또는 porcelain painting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1300도이상에서 만들어진 자기 위에 그림을 그려 저온(750도 -850도정도)에서 다시 구워내 다채로운 색을 내는 포슬린 페인팅은 자기의 표면 위에 그림을 그리기 때문에 상회기법(overglaze)에 속합니다.
14세기 전반 원나라때 백자표면에 산화코발트 안료로 푸른색 그림을 그린 청화백자가 포슬린 페인팅의 원조라 할 수 있습니다. 청화백자는 유약을 바르기 전에 문양을 그려서 하회기법(underglaze)에 속합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소성시 상회기법(a)에서는 물감이 녹아 표면에 부착되며 하회기법(b)에서는 물감이 유약(광택의 유리질) 아래부분에 위치하게 됩니다.

포슬린 페인팅에 사용되는안료는 주로 분말상태이기 때문에 매끄러운 자기 표면에 얇게 펴 바를 수 있게하고, 또 소성(firing)시 영구히 자기 표면에 부착될 수 있는 매재(medium)가 필요합니다. 이 매재에는 유성, 수성, 건조가 빠른것, 건조가 느린 것 등 다양한 종류가 있고 작품의 스타일이나 작가 개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페인팅에 사용되는 붓은 매끄러운 자기 표면에 그림을 그려야하므로 고양이, 족제비, 너구리 등 부드러운 동물털이 적합합니다. 붓의 형태에 따라 크게 납작한 평필과 둥근 환필로 나누어 집니다. 평필은 주로 미국풍 작업에 사용하며 환필은 주로 유럽풍 작업에 사용됩니다. 이외에도 세필, Banding 붓, 부채꼴 모양 붓, 끝이 사선으로 잘린 형태의 붓, 금과 러스터 등 장식에 필요한 붓 등 매우 다양한 붓이 있습니다.

소성은 말 그대로 자기 표면에 그림을 그려 가마에 구워내는 과정이며, 주로 750도에서 850도에서 이루어집니다. 특히 소성시 다채로운 색상을 효과적으로 발색시키기 위하여는 온도관리가 중요한데 이는 안료마다 각기 발색온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표면이 연한 본 차이나의 경우 800도 전후 소성으로 표면이 녹기 때문에 소성시 약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표면 장식을 위하여 금채, 러스터, 에나멜, 양각 금장식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슬린 페인팅은 한번의 소성으로 마무리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여러차례 가마 작업을 거치면서 마감됩니다. 이는 의도하는 작품의 완성을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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